parallax background

KOSATA

KOREA SUSTAINABLE ARCHITECTURAL TECHNOLOGY ASSOCIATION

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는 친환경건축물의 이해증진과 보급을 위하여 친환경 기술개발 및 연구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협회안내

인사말

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계적인 녹색건축 트렌드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앞으로의 건설산업 구조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큰 영향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특히 2000년대에 접어들어서는 건물의 계획과 시공, 유지관리, 리모델링 및 폐기와 관련한 산업 전반에서 보다 친환경적이고 자원절약적인 방법론이 다방면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건축인들은 좀 더 효율적인 녹색건축의 달성을 풀어야할 당면 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건설시장 내에서는 이러한 녹색건축의 수요 증가에 발맞춰 합리적인 친환경 계획방법을 제시하거나 공학적인 사전검토 또는 사후검증 업무에 초점을 둔 새로운 형태의 전문가 집단이 자연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건축 컨설팅 분야의 창궐은 전 세계적인 추세로서 기존의 설계사, 건설사, 연구소, 학계에 있던 저에너지 친환경 건축계획 및 연구개발의 기능을 모아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독립기업의 형태로 틀을 바꾸게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업의 업태를 '친환경건축 엔지니어링 컨설팅'이라 부르며 이러한 업계는 나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10여년간 친환경건축 컨설팅 분야의 기업들은 수많은 친환경 건축/토목/도시 프로젝트의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및 프로세스의 진보를 이루었고 선진국 수준에 버금가는 기술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유수의 종합건설업체들이 세계 각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듯이 머지않아 친환경건축 컨설팅 기업들도 국내 IT 기술의 발전과 수준 높은 인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나갈 것임을 예상해봅니다.

이제 우리 협회는 신축 및 기존건물에 대한 저에너지 친환경 건축 기술의 발전과 유관 산업의 활성화 및 국제 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기 위해 힘을 모아 정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우리 국토의 품격있는 개발을 꾀하고, 건설 경기 부진으로 감소된 일자리를 재창출하는 등 국가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협회가 되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장 신 지 웅
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장 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