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임대리츠 2호 (화성동탄)
2021-06-08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사옥 건립공사
2021-06-07

한국교육개발원 신청사 신축공사 기술제안

수요기관
한국교육개발원
설계사
(주)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친환경컨설팅
(주)친환경계획그룹 청연
대지위치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면 두촌리 일원
대지면적
24,000㎡
건축면적
5,316.80㎡
연면적
25,816.04㎡
세대 수 / 규모
지상 5층, 지하1층
용도
교육연구시설
연도
2013년

국내 최초 초에너지 절약형 청사

쾌적성 중심의 미래형 저에너지 청사를 계획하였다. 공공기관 건축물의 경우 에너지 의무감축으로 인해 연구 쾌적성의 질적인 저하가 함께 업무 효율성 또한 문제가 되어 한국교육개발원 신청사는 에너지효율1++등급 획득과 함께 연구원의 쾌적성을 최우선 고려해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미래형 공공청사를 제시하였다.

쾌적성 중심의 미래형 저에너지 청사

쾌적성을 고려한 패시브 디자인 적용으로 건물의 전체적인 창면적비는 최소화 하며, 연구위원실의 채광창 면적을 늘려 자연채광 성능을 53.6% 향상시켰으며, 모듈의 최적화로 냉난방부하를 7.4% 저감시키고, 루버계획으로 직달일사를 80%이상 차단시켜 연구환경 쾌적성을 6.6% 향상시켰다.

친환경 에너지 계획

초에너지 절약형 청사로 선도적인 에너지성능, 모범적인 친환경 성능을 위한 친환경 에너지를 50요소를 적용하였고, 15개의 코스를 적용하여 친환경 에너지 견학, 홍보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미래적인 연구환경 조성

창의적인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사용자 친화형 아트리움을 조성하였고, 주풍향을 고려한 수평/수직적 입체바람길을 조성과 경사형 아트리움으로 냉난방부하를 저감, 톱날형 지붕, 전동개폐창, 배기팬 계획을 통한 고임열 배출을 계획하였다. 미래환경을 고려한 수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세정용수 100%를 중수로 담당하고 초절수형 위생기구를 적용하여 수자원 절약 및 홍수피해방지대책을 수립하였다. 최적효율과 유지관리를 고려한 신재생에너지를 태양열 냉난방시스템을 적용하여 연간 유지관리비를 600만원을 절감하였고, 냉난방 급탕, 전기부하에 대응하는 4개의 에너지원을 적용하여 미래지향적 친환경 건축을 제안하였다.